본문 바로가기
정치

무안공항 둔턱의 존재는 도대체 무엇인가? (살인둔턱)

by 자유인 2024. 12. 30.
728x90
반응형

활주로 끝에 두꺼운 콘크리트 벽을 쌓아두는건 범죄행위

세계 그 어느 공항에서도 볼구 없다는
정체불명의 둔턱...

이번 무안공항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둔턱.

도대체 왜 국제기준을 어기고 둔턱을 만들었을까?


공항에서 기체의 방위각을 잡아준다는 로컬라이져는 원래 위 사진처럼 평평한 바닥에 설치되어야하고

비행기와 부딪혔을때 구부러지거나
기체의 큰 영향을 끼치지않아야 하는게 국제표준인데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져는?

둔턱이 아주 높고 견고해 보인다.



도대체 왜??

사정을 들어보면, 무안공항의 지형특성상, 활주로 끝이 내려가는 구조라서 경사를 맞추기위해 둔턱위에 로컬라이저를 세웠다는데???

경사를 맞추기는 커녕
오히려 둔턱이 지상에서 완전 볼록하게
엄청 올라와 있는데???


문제는 무안공항뿐만아니라
여주, 포항, 경주 공항도 둔턱으로 막혀있다고 한다 ;;;

한마디로 위험한 상황인것이다.

언제 사고가 나도 이상하지 않은것.

비슷한 사례로 기체결함등이 있어 동체착륙등 비상착륙을 했지만 둔턱이 없고 일반 로컬라이저만 있었던 공항에서는 1명도 사망한 케이스가 없다.


2015년 아시아나항공 히로시마에서 활주로 사고 전원생존

2022년 대한항공 필리핀 세부 착륙괴정중 사고 전원생존


그런데 무안과 같이 둔턱이 있는곳은?? ㅠㅠ

그리고 하필이면 로컬라이져 위치도 보통 활주로 끝에서 300m 밖에 있다는데, 무안은 250m로 국내에서 가장 짧았다 한다.



정말 왜 이와같이 로컬라이저 둔턱을 설치했을까??




항공 장애물 세부지침도 어긴셈이다.

이건 명백한 인재라고 볼수있음

충격이 있으면, 항공기에 최소한의 위험만을 가하면서 파손, 변형 또는 구부러지는 성질로 가야함.



이 부분에 대해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한다고...
미국의 세계적인 뉴스 CNN에서 보도했다.

그런데, 과연 제대로 조사가 될까싶다.
국내언론은 이 둔턱에 대해선 별로 언급도 없거니와

현재 29개 기관장 탄핵
대통령 탄핵, 국무총리 탄핵으로...

거의 무정부 상태라 ㅠ


2007년도에 무안공항이 세워진 후 기준미달로
10수년간 국제여객수송은 없었는데,

탄핵사태등으로 정국이 어지러울 시기
사고 20일전 국제여객을 승인한 주체도 철저히 조사해야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에 공항을 건설한것도 문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ㅠ



둔턱은 하루빨리 다 없애고,
미국(선진국)과 같이 활주로 끝에 이마스를 설치하는게 가장 좋은 대안이 될것 이다

*이마스 (EMAS) 강제 제동장치
*Emergency Arresting Material

728x90
반응형

댓글